고린도후서 1장 3-7절 "3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4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5그리스도의 고난이 우리에게 넘친것 같이 우리의 위로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넘치는도다 6우리가 환난 받는 것도 너희의 위로와 구원을 위함이요 혹 위로 받는 것도 너희의 위로를 위함이니 이 위로가 너희 속에 역사하여 우리가 받는것 같은 고난을 너희도 견디게 하느니라 7너희를 위한 우리의 소망이 견고함은 너희가 고난에 참예하는 자가 된것 같이 위로에도 그러할 줄을 앎이라."

 

우리 하나님은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십니다(3절). 하나님은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해 주시는 분이시고, 우리만이 아니라 우리를 통해 환난 가운데 있는 자들을 또한 능히 위로하게 해주시는 분이십니다(4절).

 

데살로니가후서 2장 16-17절 "16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를 사랑하시고 영원한 위로와 좋은 소망을 은혜로 주신 하나님 우리 아버지께서 17너희 마음을 위로하시고 모든 선한 일과 말에 굳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그러면 하나님은 우리를 어떻게 위로해 주시나요?

 

바로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를 위로해 주십니다. 하나님의 비밀인 예수 그리스도께서 고난을 당하시므로 우리에게 위로를 받게 해주셨고, 우리를 통해 베풀게 해주시는 위로 또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넘치게 되는 것입니다.

 

베드로전서 2장 21-24절 "21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 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22저는 죄를 범치 아니하시고 그 입에 궤사도 없으시며... 24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예하는 자가 된다면, 하나님의 위로가 우리에게 있게 되기 때문에 고난 중에라도 더욱 소망의 견고함으로 "인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하여야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예할 수 있나요?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는 선교나 전도를 통해서 받는 고난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내가 있는 위치에서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그 말씀대로 살고자 하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멀리 타지에 나가서 선교하는 사람이든, 자기가 위치한 곳에서 평범한 생활을 하는 사람이든, 병들어 자리에 누워 움직일 수 없는 사람이든... 예수님을 믿는 우리 모두는 각자의 위치에서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그 말씀대로 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누구도 진리를 떠나서는 살 수 없습니다(요15:5-6). 그러므로 어디서든지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는 것이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한 자들에게는 아래의 말씀과 같이 영광도 예수님과 함께 받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로마서 8장 17-18절 "17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18생각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

 

그러므로 "자원하는 심령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기를 "기뻐해야" 하겠습니다. 이것은 자기에게 주어진 십자가를 기꺼이 지고 예수님께로 가는 것과 같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우리를 위해 하나님의 본체시나 낮은 종의 형체로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의 고난과 죽으심을 당하셨고, 부활의 위로를 얻으셨던 것처럼, 우리들도 하나님의 위로를 받고자 기꺼이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예하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너희를 위한 우리의 소망이 견고함은 너희가 고난에 참예하는 자가 된것 같이 위로에도 그러할 줄을 앎이라.(고린도후서 1장 7절)"

 

아멘... 하나님의 영원한 위로가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는 자들과 함께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