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8장 9-14절 "9또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 비유로 말씀하시되 10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11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가로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12나는 이레에 두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13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가로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14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사람이 저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 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

 

 

[묵상해 볼 점]

1. 예수님 당시에 "세리(Tax collector)"들은, 로마 정부의 세금 징수를 위해 일하면서, 원래 받아야 될 세금 이상의 액수를 거두고, 그 차액을 자신들이 취하는 부정을 행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서 그들은 당시의 사람들에게 비난과 배척과 미움을 받는 대상이 되었다고 하는데, 반면에 "바리새인"들은, 누구보다도 자신들은 열심으로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고 있다고 자부했던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예수님께서는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를 말씀하시면서, 한 "바리새인"이 있는데 그는 자기 자신에 대해서 의롭다고 생각하였고, "세리"는 자신이 죄인이라고 생각하였다고 하신 것입니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바리새인은 어떤 일들을 하였기에 자신을 스스로 의롭다고 생각하였나요(11-12절)?

 

2. 우리는 위의 말씀을 통해서 "사람의 생각"과 "예수님의 생각"은 다르다는 것(사55:8-9)을 다시한번 깨달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스스로 자신을 의롭다고 믿은 바리새인의 생각과는 달리, 예수님은 오히려 세리가 더 의롭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14절)?

 

3. 우리는 위의 말씀으로, 우리를 "의롭다, 또는 높다"고 판단해 주실 분은 오직 예수님 밖에 없음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아무리 사람들이 자기를 칭찬해 주고, 자신 스스로도 자기를 의롭다고 생각을 해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사람들과 자기의 생각인 것뿐이지 예수님께서도 그렇게 생각해주시리라는 보장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하던 자가, 애통하고 회개함으로, 후에 예수님께로부터 의롭다 여김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21장 28-32절 "28그러나 너희 생각에는 어떠하뇨 한 사람이 두 아들이 있는데 맏 아들에게 가서 이르되 얘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라 하니 29대답하여 가로되 아버지여 가겠소이다 하더니 가지 아니하고 30둘째 아들에게 가서 또 이같이 말하니 대답하여 가로되 싫소이다 하더니 그 후에 뉘우치고 갔으니 31그 둘 중에 누가 아비의 뜻대로 하였느뇨 가로되 둘째 아들이니이다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리들과 창기들이 너희보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리라 32요한이 의의 도로 너희에게 왔거늘 너희는 저를 믿지 아니하였으되 세리와 창기는 믿었으며 너희는 이것을 보고도 종시 뉘우쳐 믿지 아니하였도다."

 

[결단과 적용]

지금까지 아무리 우리가 많은 의로운 행동들을 하였다해도 의로우신 예수님 앞에서는 여전히 우리는 다 죄인일 수밖에 없습니다(전7:20).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예수님 앞에서나 사람들에게도 겸손할 수 있어야 하는데, 만일 그렇지 못하고 (사람들에게 인정 받으려고) 자신을 높이고 스스로 자랑하려고 한다면, 결국엔 오히려 낮춤을 당하고 부끄러움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마23:2-12).

 

마태복음 23장 2-12절 "2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았으니... 5저희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여 하나니 곧 그 차는 경문을 넓게 하며 옷술을 크게 하고 6잔치의 상석과 회당의 상좌와 7시장에서 문안받는 것과 사람에게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좋아하느니라... 11너희 중에 큰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12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누구든지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누가복음 14장 7-11절 "7청함을 받은 사람들의 상좌 택함을 보시고 저희에게 비유로 말씀하여 가라사대 8네가 누구에게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았을 때에 상좌에 앉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보다 더 높은 사람이 청함을 받은 경우에 9너와 저를 청한 자가 와서 너더러 이 사람에게 자리를 내어 주라 하리니 그 때에 네가 부끄러워 말석으로 가게 되리라 10청함을 받았을 때에 차라리 가서 말석에 앉으라 그러면 너를 청한 자가 와서 너더러 벗이여 올라 앉으라 하리니 그 때에야 함께 앉은 모든 사람 앞에 영광이 있으리라 11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 앞에 겸손히 자기를 낮추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예수님은 높이고 자기 자신은, 곧 자신의 지혜나 세상적인 것들은 다 낮춰야만 하는 것입니다(고후10:5). 그리고 자신의 것과 이 세상의 것을 자랑하기 보다는 예수의 이름을 나타내려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골3:17). 우리가 이같이 예수의 이름을 높이고 자신을 낮출 때에, 예수님께서 이 땅에 만왕의 왕으로 다시 오시는 날에 예수님께서도 우리를 높여 주실 것입니다(벧전5:5-6).

 

고린도후서 10장 5절모든 이론을 파하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니.”

야고보서 4장 10절 “주 앞에서 낮추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를 높이시리라.”

베드로전서 5장 5-6절5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6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