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표

 

창세기 4장 14-15절14주께서 오늘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 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찌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가 나를 죽이겠나이다 15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않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배나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를 주사 만나는 누구에게든지 죽임을 면케 하시니라.”

 

하나님께서 가인에게 주신 표는, 가인을 구원하는 “구원의 표”였습니다. 동생을 죽인 가인에게 있어서 그 표는, 사람들로부터 죽임을 면케하는 자신의 생명이었습니다. 그 표가 정확히 어떤 것이었는지 성경에 기록되어 있지는 않지만, 가인은 자신의 생명과 같은 그 표를 항상 소중하게 잘 간직하며 살았을 것입니다.이처럼 가인에게 꼭 필요했던 그 구원의 표. 그 표는 오늘날의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필요합니다. 이는 가인과 같이 우리도 죄인이기 때문입니다. 가인이 동생을 죽인 것과 같이 우리들 또한 형제를 미워한다면 우리들도 살인한 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요한일서 3장 15절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결국 우리들도 가인과 같은 죄인이며, 그렇기 때문에 가인이 가졌던 구원의 표가 우리에게도 꼭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는 구원하는 표의 여부에 따라서 우리가 사느냐 아니면 죽느냐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구원의 표의 여부에 따라서 생사가 결정되는 예는 가인의 경우 말고도 여호수아 2장의 기생 라합의 경우에도 그러했습니다.

 

여호수아 2장 12-21절12-13그러므로 청하노니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여 나의 부모와 남녀 형제와 무릇 그들에게 있는 모든 자를 살려주어 우리 생명을 죽는데서 건져내기로 이제 여호와로 맹세하고 내게 진실한 표를 내라 14두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치 아니하면 우리의 생명으로 너희를 대신이라도 할 것이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땅을 주실 때에는 인자하고 진실하게 너를 대우하리라 15라합이 그들을 창에서 줄로 달아내리우니 그 집이 성벽 위에 있으므로 그가 성벽 위에 거하였음이라 16라합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렵건대 따르는 사람들이 너희를 만날까 하노니 너희는 산으로 가서 거기 사흘을 숨었다가 따르는 자들이 돌아간 후에 너희 길을 갈지니라 17두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로 서약케 한 이 맹세에 대하여 우리가 허물이 없게 하리니 18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내리운 창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비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19누구든지 네 집 문을 나서 거리로 가면 그 피가 그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우리는 허물이 없으리라 그러나 누구든지 너와 함께 집에 있는 자에게 누가 손을 대면 그 피는 우리의 머리로 돌아오려니와 20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면 네가 우리로 서약케 한 맹세에 대하여 우리에게 허물이 없으리라 21라합이 가로되 너희의 말대로 할 것이라 하고 그들을 보내어 가게 하고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니라.”

 

이스라엘의 정탐군 두 명을 살려준 라합에게, 라합과 그의 가족들이 살 수 있는 “구원의 표”가 주어졌습니다. 라합에게 알려준 구원의 표는 창에 붉은 줄을 매라는 것이었는데,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리고를 치러 올 때에 반드시 창에 붉은 줄이 매어져 있어야만 라합과 그 집에 있는 사람들이 다 살 수 있었습니다. 가인에게 주셨던 표와 마찬가지로 창에 맨 붉은 줄은 라합과 그의 가족들에겐 생명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성경에서 붉은 색은 피를 상징합니다. 피는 생명이며, 죄를 속한다고 하셨습니다(레17:11). 창문에 붉은 줄을 달게 하신 것과 출애굽기 12장의 문 좌우설주에 양의 피를 바르라는 말씀은 다 같은 의미로써, 모두 예수의 피 곧 예수의 이름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는 예수의 이름이 우리의 죄를 사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요한일서 2장 12절 “자녀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 죄가 그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함을 얻음이요.”

 

사도행전 10장 43-44절43저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거하되 저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

 

누가복음 24장 47절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이와 같이 예수의 이름에는 죄 사할 권세가 있습니다. 동생을 죽인 가인에게, 그리고 여리고 성이 무너질 때 함께 멸망할 수밖에 없는 기생 라합에게 필요했던 것은 바로 “대속의 표” 곧 오늘날의 우리에게는 예수의 이름인 것입니다.

 

가인과 라합의 경우 외에도 에스겔 9장요한계시록 14장의 말씀들을 통해서도 같은 구원의 표에 대하여 증거해 주시고 있습니다.

 

에스겔 9장 3-6절3그룹에 머물러 있던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올라 성전 문지방에 이르더니 여호와께서 그 가는 베옷을 입고 서기관의 먹 그릇을 찬 사람을 불러 4이르시되 너는 예루살렘 성읍 중에 순행하여 그 가운데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하라 하시고 5나의 듣는데 또 그 남은 자에게 이르시되 너희는 그 뒤를 좇아 성읍 중에 순행하며 아껴 보지도 말며 긍휼을 베풀지도 말고 쳐서 6늙은 자와 젊은 자와 처녀와 어린 아이와 부녀를 다 죽이되 이마에 표 있는 자에게는 가까이 말라 내 성소에서 시작할지니라 하시매 그들이 성전 앞에 있는 늙은 자(장로)들로부터 시작하더라.”

 

이 말씀은 하나님의 심판이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할 것임을 알려주십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의 심판은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사람들”이 다 그 대상이 될 것임을 말씀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심판을 면할 수 있는 자들이 있다고 하셨는데, 그 사람들은 예루살렘에서 행해지는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탄식하며 우는 자들로써(4절), 모두 이마에 표를 받은 자들(6절)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이마에 받은 표로 인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면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들에게 있는 이마의 표는 자신들을 구원하는 “구원의 표”가 되었으며, 곧 그 표는 자신의 생명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요한계시록의 말씀들을 통해 위의 에스겔 9장의 이마의 표가 무엇인지 밝혀 주셨습니다.

 

요한계시록 7장 1-4절1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2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3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 4내가 인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맞은 자들이 십 사만 사천이니.”

 

요한계시록 9장 3-4절 "3또 황충이 연기 가운데로부터 땅 위에 나오매 저희가 땅에 있는 전갈의 권세와 같은 권세를 받았더라 4저희에게 이르시되 땅의 풀이나 푸른 것이나 각종 수목은 해하지 말고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 맞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시더라."

 

요한계시록 14장 1절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 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

 

요한계시록 22장 4절 “그의 얼굴을 볼터이요 그의 이름도 저희 이마에 있으리라.” (그=예수)

 

위의 기록된 말씀들의 증거와 같이 십사만 사천수의 이마의 표(인)는, 바로 “예수”의 이름이었습니다. 위의 요한계시록 14장 1절에서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이라고 하셨지만, 사실 두 이름이 아니라 한 이름입니다. 이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요5:43, 1. 하나님의 이름 “예수”, 7. 세례에 대하여 참조).

 

십사만 사천의 수는 최후의 승리자들, 곧 끝까지 살아 남은 자들에 대한 말씀이지만, 그러나 어느 누구도 그 숫자만큼만 구원 받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정말 중요한 핵심은 그들의 이마에 인쳐진 “구원의 표”에 있는 것이지, 십사만 사천의 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단지 우리의 예표일뿐입니다.

 

우리의 이마에 인(표)을 쳐주시는 분은 진리의 성령님이십니다(엡1:13). 그리고 인 맞을 수 있는 자들은, 에스겔 9장의 말씀과 같이 예루살렘에서 행해지는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탄식하며 우는 자, 곧 자기가 중심이 되는 삶을 사는 자들이 아니라 말을 할 때나 일을 할 때나 다 예수 이름의 영광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들입니다(골3:17).

 

반대로 사단도 이 진리를 훼방하기 위해 사람들의 이마에 참람된 이름들을 표한다고 하셨습니다.

 

요한계시록 13장1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면류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참람된 이름들이 있더라... 16저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빈궁한 자나 자유한 자나 종들로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요한계시록 17장 1-5절 “... 5그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하였더라.”

 

위의 말씀들이 우리의 경계가 되어 우리가 이런 참람된 이름으로 살아가지 않도록 꼭 영적인 분별력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예수의 이름이 아닌 다른 이름들은 다 참람된 이름들입니다. 이는 모든 영광과 존귀는 예수님 홀로 받으셔야 하기 때문입니다(시148:13). 성경에서 바벨론은 교만을 뜻하며(단4:28-30), 음녀(간음하는 자)는 하나님의 말씀에서 떠나 세상과 짝한 자들을 뜻합니다(약4:4).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교만하여 예수의 이름보다 자기를 높이거나, 돈과 권세를 위해 진리에서 떠나 세상과 타협하는 자들의 이마에는 참람된 이름들이 기록될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우리의 이마에는 어떤 이름이 기록되어 있습니까? 그리고 누구의 이름으로 살고 있습니까?

 

우리는 다 죄인들이기 때문에 우리 모두에게는 구원의 표인 예수의 이름이 꼭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예수의 이름이 없이는 살 수 없는 존재들이라는 것입니다. 예수의 이름은 곧 우리의 생명이기 때문에, 앞서 살펴본 가인이나 라합이 날마다 자신에게 주어진 구원의 표를 의지하며 살아간 것처럼, 우리들도 우리의 구원의 표인 예수의 이름을 날마다 의지하며 살아야 하겠습니다. 진실로 예수의 이름이 이마에 인쳐진 자들은 모든 것의 전면에 다 예수의 이름만을 내세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오직 예수의 이름만이 그들에게는 유일한 구원의 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16장 24절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사도행전 4장 12절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요한복음 20장 31절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골로새서 3장 17절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아멘.